<극한직업- 식혀 먹는 맛, 홍어와 가자미>
강원도 동해안은 특색있는 향토음식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동해바다에서 잡은 가자미를 이용해서 만든 가자미식해는 가장 대표적인 동해안의 향토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극한직업에서는 가자미잡이와 가자미식해를 만드는 현장을 찾아가 봅니다.
강원도 속초항은 새벽 4시가 되면 바다를 향해서 나가는 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름가자미 조업에 나선 배들은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서 바쁘게 바다 위를 달립니다.
하루 전날 투망한 그물을 건져 기름가자미를 잡아 올리면 일일이 손으로 떼어냅니다. 바다 위에서 바로 떼어내는 작업을 해야 더 신선한 상태의 가자미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친 바다에서 이뤄진 조업은 항상 위험이 도사리지만 직접 잡은 가자미로 음식을 만들어 맛있게 먹는 손님들을 보면 자부심 마져 느낍니다.
가자미식해 공장에서는 작업자들이 200~300kg나 되는 기름가자미를 손질하기 위해서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5시간에 걸쳐 손질한 가자미를 소금에 하루 동안 절인 다음 발효를 돕는 좁쌀과 다양한 양념을 버무려 보름 정도 삭히면 최고의 밥도둑이라 불리는 “가자미식해”가 완성됩니다.
봄철 입맛을 잃었던 사람들의 입맛까지 돋우기 위해서 열심히 기름가자미를 잡는 어부들과 기름가자미를 이용해서 가자미식해를 만들고 있는 작업자들을 만나 봅니다.
▶ 극한직업 나주 항아리 숙성 홍어 공장 업체 대청도 홍어잡이 택배 구입 주문 문의
▶ 가자미잡이, 식당- 화진호 이선장에
강원도 속초시 먹거리4길 18-1
033-631-0750
▶ 가자미식해- 동화푸드
강원도 속초시 대포동 978-2
033-635-6610
반응형